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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

디지털 전환 급속도로 진행으로 인한 산업부문별 플랫폼화가 가속화

디지털 전환이 급속도로 진행되면서 각 산업부문별 플랫폼화가 가속화 되고 있다. 특히 배달앱 플랫폼 시장은 2020년 코로나19 위기를 계기로 고성장을 보이며 사람들의 일상에 많은 영향을 주고 있다. 소비자에게는 편익 증대를 가져다주었으며, 외식업체에는 코로나19로 인해 어려워진 경영환경을 보전하는 역할을 해왔다. 하지만 이렇게 배달앱 플랫폼 시장 이 성장하고 또 변화하고, 이해관계자가 많아지면서 그에 따른 갈등도 늘어나고 있는 추세이다. 2020년에 있었던 배달앱 플랫폼 업체와 가맹점 간의 수수료 갈등은 그 대표적인 예라고 볼 수 있다. 이와 같이 플랫폼이라는 새로운 환경에서 분쟁 해결이 필요하다는 공 감대는 이미 형성되어 있으며, 공정거래위원회에서 제정한 ‘온라인 플랫 폼 중개거래의 공정화에 관한 법률안’은 그 노력의 일환이다. 

 

 

이렇게 관 련 논의와 정책이 보다 구체적으로 진행되고 있는 상황이지만, 여전히 플 랫폼 시장에 대한 경제성 논의를 심도 있게 한 연구는 부족한 실정이다. 저자는 이러한 가운데 배달앱 플랫폼에 참여하고 있는 입점업체의 경 영상황에 대하여 다면적 측면에서 분석하며 경제성 논의를 진행하였다. 플랫폼 산업은 여러 당사자들이 얽혀 있기 때문에 경제성 논의를 위해서 는 각각의 당사자들을 고려하고 이해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이 중 입점업체의 경영상황에 초점을 맞춤으로써 플랫폼 시장 전체의 경제 성 논의를 위한 기초를 다진 것으로 볼 수 있다.본고는 배달앱 플랫폼의 도입으로 변화하는 외식업체들의 매출분포를 분석하는 것이 주요 목적이며, 저자는 이를 위해 ㈜신한카드 Data Biz팀 의 도움을 받았다.  

 

 

2020년도 전국 외식업체 가맹점 데이터를 활용하여 배달앱 플랫폼으로 인한 업체들의 매출성장을 실증분석하였고, 이때 증 가한 외식업 시장의 과실이 입점업체들 사이에서 어떻게 분배되고 있는 지 검증하고자 하였다. 그 결과 배달앱 플랫폼이 전체적인 시장 성장을 도모하며, 특히 매출이 낮은 소규모 업체의 매출 증대에 크게 기여함을 확인하였다. 그러면서도 배달앱 플랫폼의 도입으로 매출이 상위 업체로 집중되는 현상은 심화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저자는 이상의 분석 결과들을 토대로 몇 가지 시사점을 제안하고 있다. 우선 배달앱 업체들이 개발하고 발전시킨 서비스들은 소비자의 효용을 높여주고 시장에서 거래 활성화를 가져오므로 이러한 효과를 저해하지 않는 선에서 정책방향을 설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다만, 배달앱 플랫폼으 로 인한 매출 불균형은 심화될 우려가 있기 때문에 정률제와 같이 매출 불균형을 완화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할 필요가 있다. 마지막으로 각 지 방자치단체의 공공배달앱이 성공적으로 시장에 안착하기 위해서는 민간 배달앱과 같이 이용자에게 편리한 서비스가 되도록 많은 투자와 지속적 인 관리가 우선적으로 필요함을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