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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경제,금융

한국경제에서 식품제조업의 중요성

한국경제에서 식품제조업의 중요성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식 품제조업은 우리나라 경제의 주요 성장동력으로 인식되고 있다. 제4장에 서는 식품제조업의 혁신성을 식품제조업체를 중심으로 하는 수출경쟁력 의 관점, 소규모 식품제조업체를 중심으로 하는 대형유통업체와의 협력 의 관점, 그리고 할당관세를 중심으로 하는 대외정책의 관점에서 분석하 였다. 그리고 각 관점별로 식품제조업의 혁신성장을 위한 국내시장 대책 과 국외시장 대책으로 구분하여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국내시장의 경우 선진국에서 투자가 급증하고 있는 푸드테크 산업의 활성화 전략이 필요 하며, 대체식품 및 소재 산업에 선택과 집중이 주어질 필요가 있다. 

 

 

또한 불공정거래 관행의 해소를 통해 식품가공업체와 대형유통업체 간의 협력 관계를 모색함으로써 국내 식품가공산업의 혁신적 성장 기반을 마련할 필요가 있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해외시장의 경우, 식품시장이 농업과 비 교하여 상대적으로 상당히 개방된 시장임을 고려하여 수출경쟁력을 분석 하고 식품산업의 경쟁력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대외정책 수단인 할당관 세에 대한 분석을 시도하였다. RCA 지수 분해 분석 결과, 식품산업의 국 제경쟁력을 견인하고 있는 주요 세부 품목은 커피, 인삼, 김 등 기타의 조제식료품과 라면, 빵 등 곡물⋅곡분의 주제품 및 빵류인 것으로 나타 났다. 식품산업의 혁신적인 성장을 위해서는 이러한 수출경쟁력 기여도 가 높은 세부 품목에 대한 선택과 집중이 필요한 것으로 분석되었으며, 이는 할당관세의 탄력적 운영을 기본으로 하는 가공수출 전략으로 요약 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