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산업의 혁신성장동력은 ‘two track’ 전 략으로 요약될 수 있다. 첫 번째 전략은 가공수출전략이다. 이는 할당관 세제도를 적절히 활용하거나 해외농업 개발사업을 통하여 확보될 수 있 는 저렴한 해외 원재료를 국내에서 가공하여 부가가치를 창출하고 수출 을 통해 성장을 달성하는 전략이다. 두 번째 전략은 고품질의 국내산 원 재료를 바탕으로 고부가가치 가공식품을 생산하여 국내시장과 해외시 장에 판매함으로써 식품산업의 성장을 달성하는 전략이다. 이러한 전략 은 식품산업과 국내 농업 간의 연계를 강화시킬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가공식품 품목에 따라 이러한 ‘two track’ 전략이 적절히 활용될 필요가 있다.
한편, 국내시장의 혁신성장동력으로서 푸드테크 산업의 육성도 간과되 어서는 안 되며, 푸드시스템의 관점에서 식품가공업체와 대형유통업체 간의 협력관계를 통한 성장의 효율화도 중요한 과제 중 하나이다. 한국경제 성장을 위한 제조업의 중요성에 대해서는 부연할 필요가 없 다. 1960년대 이후의 한국경제 성장이 제조업의 성장과 발전에 의해 가 능했다는 것은 주지의 사실이다. 그러나 현재 한국 제조업은 철강과 조 선업 등 주력 제조업의 경쟁력 약화라는 어려움을 겪으며 향후 잠재성장 률 하락이 예상되는 문제에 직면하고 있다. 한국 제조업이 활력을 잃어 가고 있는 원인으로는 수출 정체, 일부 제품과 기업의 생산 비중이 높은 생산의 집중화 문제, R&D 등 투자의 부진, 기술력이 부족한 중소기업 문 제 등이 언급된다. 한국 제조업의 지속적인 발전과 성장을 위해서는 근 본적으로 혁신으로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 창출이 가능한 경쟁력 있는 기 업의 진입과 성장, 그리고 치열한 경쟁과 경쟁에서 도태되는 기업의 퇴 출로 표현되는 제조업 혁신생태계의 역동성 유지와 활성화가 중요하다. 제조업 성장을 위한 정책은 R&D 정책 등의 산업지원정책, 공정경쟁정 책, 금융정책 등 다양하다. 한국 제조업의 발전에서 수출이 차지한 역할 을 생각해 보면, 제조업 성장에 영향을 미치는 여러 정책 중 다른 나라와 의 무역자유화 정도를 결정짓는 대외경제정책의 중요성은 너무도 당연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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