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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경제,금융

블룸필드 미션의 성립

한국은행(2010, p.22)에는 “ECA의 제안에 따라 1949년 6월 재무부장관 명의
로 미국 연방준비제도이사회에 금융전문가의 파견을 요청”했다는 언급이 나온
다. 또한, “이 요청은 ... 1949년 2월 ECA를 대표하여 한국에 파견되었던 연준 
간부[sic] Mr. Frank Tamagna의 제안”에 따른 것이라는 스프라울(A. Sproul) 뉴
욕연준 총재의 언급도 발견된다(Sproul, 1951; 조명근, 2007, p.212, 각주 4에서 
재인용). 
 


이와 같은 두 가지 언급을 출발점으로 관련 문서 기록을 추적한 결과, 이 글은 
블룸필드 미션이 ‘주한ECA의 제안’이나 ‘ECA 대표로서 Mr. Tamagna의 제안’을 
계기로 성사되었다고 단순히 받아들이기에는 좀 더 커다란 구조적 맥락이 자리 
잡고 있었다는 사실을 확인했다. 이 장에서는 관련 문서 기록을 바탕으로 ECA
의 구상이 블룸필드 미션의 파견으로 구체화되기까지의 전체 과정을 시간 경과
에 따라 객관적으로 재구성한 후 그 특징을 살펴보기로 한다.

 

1. 블룸필드 미션의 성립 과정(1948.12~1949.8)
가. 주한미사절단(AMIK)의 미션 파견 건의 
 
한미원조협정의 체결을 이틀 앞둔 1948년 12월 8일, 서울의 주한미사절단
(AMIK: American Mission in Korea)은10) 미국 국무부장관을 수신인으로 하는 
서신을 보내 “한국의 금융안정화프로그램을 수립하기 위한 금융전문가들로 구성
된 팀을 미정 기간(an indefinite period) 동안 배정해줄 것을 건의”했다(Strong, 
1949). 이는 AMIK(특히 1949년 1월 가동 예정이던 주한ECA)이 금융안정화 프
로그램이 부흥원조를 통한 한국 경제의 안정에 도움이 될 것이라 처음부터 판단
한 것을 의미한다. 
나. 미국 국무부의 답신(안)과 국무부-재무부-연준이사회 간 협의
 AMIK의 미션 파견 건의 서신에 대한 답신(안)에서 국무부의 스트롱(G. 
Strong)은 일단 긍정적인 입장을 표시하되, 금융전문가 팀의 “속성 및 기능”과 
“상대적 절박성” 등에 관한 세부적 질문과 “한국이 필요로 하는 금융자문의 일
반적 성격을 알아내기 위해 적임의 관찰자(observer) 1인이 간략한 상황 조사서
를 작성하도록” 하자는 제안을 제시했다(Strong, 1949).11) 이와 같은 내용의 답장
을 AMIK에 보내기에 앞서, 1949년 1월 스트롱은 자신의 답신(안)에 대한 의견
을 재무부와 연준이사회에게 먼저 물었다.
다. 미션 파견을 위한 사전 준비: ECA-연준 간 협력과 한국정부에 
대한 ECA의 제안 
 

 


국무부-재무부-연준 간 협의는 당시 호프먼(P. Hoffman) ECA처장이 맥케이브
(T. McCabe) 연준의장과의 서신 교환을 통해 연준 직원 1명의 한국 파견을 요청하
는 방향으로 진척되었다(Tamagna, 1949). 이에 따라, 스트롱이 앞서 제안한 ‘적임
의 관찰자’로서 연준이사회 직원인 타마냐(F. Tamagna)가 1개월(1949년 2월 22

일~3월 21일) 동안 ECA 대표 자격으로 방한했다. 당시 ECA가 타마냐에게 부과한 
임무 중에는 한국의 금융상황 개요를 작성하는 등의 과제와 함께 “현재의 한국 상
황과 대한민국의 조직구조 및 ECA의 [대한 부흥]원조계획안을 기준으로 금융 분
야의 실행프로그램을 개관”하고 “ECA가 한국정부에 제공할만한 기술금융지원
(technical financial assistance)의 유형 및 방식을 건의”하라는 과제가 포함되어 있
었다(Tamagna, 1949, p.1).12) 이에 따라, 타마냐는 1949년 5월 한국 금융에 관한 
보고서(“Report on Financial Mission to Korea”)를 제출했다. 타마냐는 동 보고서
에서 “[한국의] 경제 및 금융 안정화 노력을 돕기 위한 ... 유형의 기술지원”과 “3-6
개월 기간에 걸쳐 경제학자와 은행검사역/운용역으로 구성된 연방준비제도 직원 
1~2명”을 “자문관 자격으로 주한미사절단에 임시 배속”시킬 것을 건의했다
(Tamagna, 1949, p.Ⅲ). 한편, 타마냐가 이승만 대통령을 접견하고 “중앙은행 재편
과 통화개혁”을 위한 기술지원의 수용을 간곡히 권유한 사실을 밝힌 1949년 3월 
14일자 비망록도 동 보고서에 수록되었다(Tamagna, 1949, Appendix Ⅰ, p.2).13)
금융기술지원팀 파견을 국무부에 처음 건의한 주체가 AMIK(실제로는 주한ECA
로 추정; 각주 10 참조)이었다는 사실을 감안하면, 기술지원이 부흥원조를 위한 주
한ECA 경제안정화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모색된 것은 자연스런 일이었다.
라. 미국 연준에 대한 한국정부의 미션 파견 요청 
 
미션 파견을 구체적으로 건의한 타마냐 보고서가 제출되는 등 ECA와 연준 간 
사전준비 작업이 순조롭게 진행되자,14)
 


김도연 재무부장관은 맥케이브 연준의장에게 전문가 파견을 요청하는 

공식 서신(1949.6.7)을 보냈다(Kim, 1949). 여기
에는 한국정부가 기술지원을 정식으로 요청한다는 절차적 의미도 물론 있었지
만, 한국정부가 기술지원 제공에 관한 ECA의 제안을 공식적으로 수용한다는 실
질적 의미가 컸다.15) 동 서신은 Tamagna(1949)의 미션 설계 및 제안을 그대로 
반영한 내용이었다.16)
마. 한국정부의 기술지원 요청에 따른 연준 내부의 미션 파견 결정
 
한국 재무부장관으로부터의 기술지원 요청을 공식적으로 접수한 미 연준이사
회는 이후 약 2개월에 걸쳐 한국의 재무부장관에게 모두 두 차례의 답신—1949
년 7월 11일자 중간답신과 같은 해 8월 16일자 최종답신(Carpenter, 1949)—을 
보냈다. 우선 중간답신의 내용은 같은 날 열린 연준이사회의 공식 회의에서 만장
일치로 채택되었는데, “연준이사회에 기술지원을 요청하는 [김도연 재무부장관
의] 서신 사본을 ECA에 보냈”다는 사실과 “그와 같은 지원을 ECA의 기술금융
프로그램에 통합하여 진행할 수 있는지 여부에 관한 ECA의 조언과 AMIK의 견
해를 요청”했다는 사실을 한국 재무부장관에게 알리는 내용이었다(The Board of 
Governors of the Federal Reserve System, 1949a). 이는 ECA뿐만 아니라 연준도 
미션의 기술지원이 ECA의 공식 프로그램으로 편제되는 것을 중시했다는 점을 
시사한다.
 


그로부터 보름 후 열린 연준이사회 회의(1949.7.26.)는 두 가지 사실―경비부
담 방식 등에 관하여 ECA가 재확인했다는 것; 연준이사회가 뉴욕연준 소속의 
블룸필드(A. Bloomfield)와 젠센(J. Jensen)을 각각 6개월 동안 한국에 파견하기
로 하는 비공식 약정을 뉴욕연준과 체결했다는 것―을 확인했다(The Board of 
Governors of the Federal Reserve System, 1949b). 뉴욕연준과의 내부 절차를 거
친 후 8월 중순 개최된 연준이사회 회의(1949.8.16.)는 마침내 뉴욕연준 소속 직

원 2명의 파견을 최종 결정하고 이를 김도연 재무부장관에게 통보하기로 결정했
다(The Board of Governors of the Federal Reserve System, 1949c). “중앙은행법 
및 통화금융정책 분야”를 담당할 블룸필드 박사를 6개월 동안, “조선은행 내부 
재편의 문제”를 다루게 될 젠센 씨를 그보다 좀 더 긴 기간 동안 각각 파견하기
로 결정했다는 것이 김도연 재무부장관에게 연준이 보내온 1949년 8월 16일자 
최종답신(Carpenter, 1949)의 주요 내용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