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고성장을 보이고 있는 온디맨드(주문식) 플랫폼 시장인 배달앱 플랫폼을 살펴보고자 한다. 플랫폼 산업의 구조는 전통적 인 산업과 다르기 때문에 이해관계자 사이에 갈등이 생겼을 때 기존의 정책으로 해결하기 어려운 경우가 많다. 이에 온라인 플랫폼 중개거래의 경쟁정책에 대한 필요성이 증가하고 있으며, 관련 논의와 정책도 보다 구체적으로 진행되고 있는 상황이다. 이러한 가운데 플랫폼 이해당사자 들 간의 경제성 논의를 심도 있게 할 수 있다면, 플랫폼 중개거래의 경쟁 정책에서 보다 합리적인 해결책을 모색할 수 있을 것이다.본고에서는 배달앱 플랫폼과 관련한 경제성 논의 중 배달앱을 사용하 고 있는 입점업체들의 경영상황(매출)에 초점을 맞추어 분석을 진행하였 다. 배달앱 플랫폼이 도입되면서 이를 사용하는 입점업체와 그렇지 않은 외식업체가 시장에 존재하며, 같은 입점업체도 배달앱 플랫폼을 사용한 시기와 그렇지 않은 시기를 구분할 수 있다. 이렇게 배달앱 플랫폼의 사 용 여부에 따라 달라지는 매출 수준을 비교함으로써 배달앱이 외식업체 들의 매출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배달앱을 통해 형성 된 외식업 시장의 과실들이 어디로 귀속되느냐도 논의해 볼 수 있었다. 입점업체 사이의 매출분포를 불평등도를 통해서 파악하였으며, 분위수 회귀분석을 통해 매출의 상위 업체로의 집중 또한 확인해 볼 수 있었다. 실증분석의 대상은 신한카드사에서 제공한 2020년 전국 외식업체의 월 별 매출 자료이다. 총 86만 6,591개의 전국 외식업체를 대상으로 한 816만9,989개의 월별 매출 자료는 전수에 가까운 입점업체의 최신 데이터이다. 여기에는 외식업체의 월별 매출 자료뿐만 아니라 배달앱 플랫폼을 통한 매출, 시군구 단위의 지역구분, 세세분류의 업종구분 등 자세한 정보를 포함하고 있어 본 실증분석의 목적을 달성할 수 있었다.주요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배달앱을 이용하는 업체들은 그 렇지 않은 업체들에 비해서 매출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2020년과 같 이 코로나19 위기 상황에서 배달앱을 통한 매출은 전체 매출의 감소를 일정 부분 보전하는 역할을 했다. 특히 매출액 하위 분위의 업체들은 배 달앱을 이용함으로써 매출액 증가율이 높아 익월에 상위 분위로 올라갈 확률이 더 높아짐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는 소규모 외식업 자영업자들 에게 배달앱 플랫폼을 보다 적극적으로 권장할 이유가 될 수 있다. 둘째, 같은 업체 내에서도 배달앱 사용 여부에 따라서 매출액 변화가 발생함을 확인할 수 있었는데, 이는 고정효과 분석을 통해서 이루어졌다. 그 결과, 각 외식업체들은 배달앱의 사용으로 33.0% 정도의 매출액 성장 을 기대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분위수별로 분석을 했을 때,매 출액 하위 분위 업체들은 배달앱을 사용함으로써 얻는 매출액 증가 기대 가 상위 분위 업체에 비해 더 큰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마지막으로 시장 전체의 입점업체 매출분포를 통해 매출 불평등도도 판단해볼 수 있었다. 전체 매출 구성요소 중 배달앱에 의한 매출은 지니 계수로 측정된 불평등도(불균형)가 식당 내 매출 또는 전체 매출에 의한 것보다 높은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그러나 다른 측면으로는 배달앱을 통한 성장률이 고르게 분배되었을 때 전체 시장의 불평등도는 개선되는 것을 볼 수 있었다.
이상의 실증분석을 토대로 배달앱 플랫폼 시장의 성장과 분배에 관하 여 몇 가지 시사점을 제시할 수 있다. 배달앱 업체들이 개발하고 발전시 킨 서비스들은 소비자의 효용을 높여주고 시장에서 거래 활성화를 가져 오므로 이러한 효과를 저해하지 않는 선에서 정책방향을 설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다만, 외식업체들이 배달앱을 사용하기 시작하면서 그 성장의 과실이 상위 분위의 입점업체로 집중될 확률이 높음은 매출 불균형 문제에 보다 관심을 가져야 함을 시사한다. 민간배달앱의 경우 정액제보다는 정률제와 같은 수수료 방식이 매출 불균형을 해소하는 데 더 효과적으로 보이며, 배달앱 내의 검색순위 알고리즘을 균형 있게 개선하는 것도 매 출 불균형의 완화에 도움이 되리라 생각한다. 또한 공공배달앱을 활성화 하기 위해서는 민간배달앱과 같이 이용자에게 편리한 서비스가 되도록 많은 투자와 지속적인 관리가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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