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영,경제,금융

양면시장 정의

간접적 망외부성에만 의존하는 정의는 양면시장을 지나치게 넓
게 포섭할 가능성이 있다. 그런 점에서 Weyl(2010)의 양면시장 정의를 
참고할 만하다. Weyl(2010)은 세 가지 특성을 들어 양면시장(또는 다면시
장)을 설명한다. 첫 번째는 다품종 생산기업이다. 플랫폼이 서로 다른 사

용자들에게 완전히 구별되는 재화나 서비스를 공급하여야 한다는 것이
다. 예를 들어 미디어 플랫폼은 소비자들에게는 콘텐츠를 팔고 콘텐츠 
제작자에게는 시청자를 파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두 번째는 플랫폼
을 넘어 다른 쪽 시장에 영향을 주는 간접적 망외부성의 존재이다. 양면
시장을 어떻게 정의하든 반드시 포함되는 가장 중요한 특성 중 하나라고 
하겠다. 세 번째는 플랫폼이 양쪽 시장 모두에서 시장력을 가져야 한다

 


는 것이다. Weyl(2010)은 세 번째 특성이 빠지는 경우, 플랫폼은 단순히 
배급업자 또는 유통업자(distributor)로 전락하게 된다고 지적하고 있다. 

이 특성을 양면시장의 정의에 포함시키는 것에 대해서는 모든 연구자들
이 동의하지는 않을 것으로 판단된다.17 그러나 유의미한 플랫폼으로 관
심을 집중시켜 주는 효과가 있다. 이상의 양면시장 특성을 염두에 두고, 

플랫폼과 플랫폼 이용자의 행동 을 살펴보자. 서론에서 언급하였듯이 Rysman(209)은 

플랫폼의 전략 변 수로 가격, 개방도, 혁신 투자, 광고 발주, 재화나 서비스의 품질 결정 등
을 거론하고 있다. 사실 일반 기업들의 의사결정 사안 대부분이 플랫폼 
기업에서도 중요한 전략적 판단요소일 것이다. 다만, 가격이나 개방도에 

 


대한 판단은 일반 기업들의 의사결정과는 매우 구별되는 방식으로 이루
어진다는 점에서, 특별한 관심의 대상이 된다. 지금까지는 이 중에서도 가격결정에 대한 

연구가 주로 이루어졌다. 좀  더 구체적으로 설명하자면, 플랫폼의 이윤을 극대화하는 가격구조는 어
떻게 되는지, 플랫폼과 양쪽 이용자들의 이득을 함께 고려하는 사회후생 
극대화 가격구조는 어떻게 되는지 파악하는 것이 우선적으로 연구되었
다. 그리고 이 결과를 단면시장의 결과와 비교하여 플랫폼의 가격결정 
행태에 대한 상당한 이해를 구축할 수 있었다. 

'경영,경제,금융' 카테고리의 다른 글

경쟁적 병목 시장 연구  (0) 2021.06.25
경쟁적 병목 시장 모형  (0) 2021.06.24
경쟁적 병목 시장  (0) 2021.06.22
플랫폼의 비가격전략  (0) 2021.06.21
재정성과 향상 위한 증거기반 연구  (0) 2021.06.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