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쟁적 병목 시장에 대해 설명한다. 경쟁적 병목 시장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간략하나마 양면시장과 플랫폼 및 플랫폼 이용자들
의 플랫폼 이용 행태에 대한 설명이 필요하다. 플랫폼은 플랫폼을 둘러
싼 양면의 이용자들에게 각기 다른 서비스를 제공한다. 그리고 경쟁적
병목 시장에서는, 한쪽의 이용자들은 오직 하나의 플랫폼만을 이용하고,
다른 쪽 이용자들은 복수의 이용 가능한 플랫폼들을 모두 이용한다. 신
용카드 이용자들이 모두 각자 하나의 신용카드만을 이용하고 있는 상황
이라고 생각하면 이해가 쉽다. 반대로 가맹점들은 모든 종류의 신용카드
를 취급하는 상황이다. 사실 제2장의 논의에서 본 연구의 새로운 기여라고 할 수 있는 부분은
없다. 그러나 본 연구의 주요한 기여라고 할 수 있는 제3장과 제4장의 논
의는 대부분 제2장에서 소개하는 이론모형을 기반으로 한다. 제3장과 제
4장의 논의를 위해서는 필수적인 부분이라고 하겠다. 또한 제5장의 정책
활용에 관한 논의를 위해서도 제2장의 설명이 필수적이다. 경쟁적 병목
시장에서의 정책방향에 관한 기존 연구가 없는 것은 아니나, 그 수가 많
지는 않았다.1 본 연구에서는 가능한 한 체계적으로 그리고 상세하게 정
책방향을 설명하고자 한다. 그리고 이를 위해 경쟁적 병목 시장에 관한
기존 연구의 결과도 자세히 설명하려고 한다. 제3장에서는 플랫폼의
생산자와의 사업연계 전략에 대해 논의한다. 경
쟁적 병목 상황에서는 소비자들이 거래로부터 발생한 잉여의 상당 부분
을 향유하게 된다. 플랫폼과 생산자들은 이 상황이 탐탁지 않을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플랫폼이 시장구조의 변경, 또는 경쟁상황의 변화를 목적
으로 생산자와의 사업연계 전략을 취하는 상황을 조사한다. 배타적 계약
과 인수⋅합병이 그것이다. 배타적 계약이 취해지는 경우, 시장이 독점화
(tiping)될 수 있다. 인수⋅합병이 적절히 수행되면, 플랫폼을 하나만 이
용하는 생산자들이 생겨난다. 그 결과 플랫폼들이 소비자들을 상대로 일
정한 시장력을 갖게 된다. 플랫폼이 인수⋅합병을 통해 경쟁적 병목 상
황을 타개하고 이윤을 확대하는 전략은 전에는 논의된 적이 없는 주제이
다.12 또한 시장구조와 혁신활동 사이의 관계에 관해서도 살펴본다. 다소
놀랍게도 인수⋅합병을 수행한 플랫폼이 오히려 연구⋅개발에 소극적으
로 되는 경우가 있었다. 이는 생산자 일부를 내부화함에 따라 생산자 시
장이 축소되고, 소비자 시장에서 시장력을 일부 확보함에 따라 혁신의
기대수익이 줄어들었기 때문으로 해석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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