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영,경제,금융

산업별 연구개발투자의 비중이 가장 높은 산업은 의료산 업

비중을 살펴보면, 산업별 연구개발투자의 비중이 가장 높은 산업은 의료산 업으로서 5.0%를 기록하고 있고 이는 고위산업군의 연구개발투자 비중인 3.5%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처럼 높은 기술력을 요하는 산업의 연 구개발투자 비중이 높은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표 3-4> 중에서 의료산업에 대하여 기업규모별, 세부 산업별로 나누어 본 결과인 <표 3-5>를 살펴보면, 의료산업에 속한 두 산업 모두 기업의 규 모가 작은 중소기업에서도 연구개발투자가 활발히 이루어지는 것을 볼 수 있었다. 300인 미만의 중소기업에서 의약품산업과 의료기기산업의 연구개 발투자 비중은 각각 4.28%, 5.89%로 위의 <표 3-5>에 나타난 다른 산업군 (1.67%)보다도 높은 투자를 하고 있었다.
특히 기업규모가 클수록 연구개발투자의 비중이 증가하였는데, 의약품산 업의 경우 1,000명 이상 규모의 대기업의 매출액 대비 연구개발투자의 비 중이 10.25%로 대폭 증가하는 것을 볼 수 있었다.
다음은 통계청의 「기업활동조사」 자료를 이용하여 2006~12년 기간 중 본 자료에 일 년 이상 수록된 의료산업 및 각 기술수준 산업군별 기업들의 연구개발지출, 기업의 무형자산, 네트워킹 활동에 대하여 분석한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기업의 연구개발지출에 대한 분석과 더불어, 기업의 연구개 발투자가 연구활동의 결과물을 보호하기 위하여 특허 등 무형자산의 결과 로 나타나고, 기업의 연구개발은 공동기술개발, 기술제휴 등 타 기업과의 전략적인 네트워크 활동으로 이루어질 수 있으므로 무형자산과 네트워킹 활동에 대한 분석을 진행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