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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금리 대출 시장의 확대 및 경쟁의 심화

세상의 모든 정보들1 2021. 3. 19. 00:00

모든 추정 모형에 있어서 여러 업권에 걸쳐 다중채무의 정도가 심한, 즉 HHI 지표가
더 낮은, 차주일수록 연체율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중금리 대출 시장의 확대 및 경쟁의
심화는 경제 전체의 전반적인 HHI 지표의 하락을 의미하므로 이는 결국 경제 전체의 전반적
인 연체 발생 확률의 증가를 시사한다 하겠다.

 


다만 미시적으로는 HHI 지표가 높다 하더라도 중금리 대출자의 여부 및 과거 대출 금리의
수준 등에 따라 이러한 영향의 크기가 상이하므로 이에 대한 추가적인 고려를 실시하였다. 그
결과 우선 중금리 차주집단 분석의 경우, 차주집단별로 HHI 지표 하락에 따른 연체율 상승폭
을 살펴본 결과, 신용대출 전체의 평균금리가 6% 이상 18% 미만인 중금리 차주집단이 저금리
또는 고금리 차주집단에 비해 상대적으로 작음을 발견하였다.


중금리 대출시장으로 이동한 차주집단 분석의 경우, 평균 대출금리 기준으로 과거 저금리
또는 고금리로 대출을 받았으나 현재 중금리로 대출을 받고 있는 차주집단은 현재 저금리 또
는 고금리 차주집단에 비해 연체율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계속 중금리 대출을 받
아온 차주집단은 현재 저금리 또는 고금리 차주집단에 비해 연체율이 상대적으로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동 차주집단의 경우 추가 대출로 인해 다중채무의 정도가 심해지더라도, 즉
HHI 지표가 하락하더라도, 연체율 상승폭이 여타 차주집단에 비해 작은 것을 발견하였다.
이와 더불어 한계대출금리가 중금리인 차주집단, 즉 기존 대출 이력에 관계없이 추가로 대
출을 받을 경우 중금리를 지급하게 되는 차주집단에 대한 분석도 병행하였다. 그 결과 우선 한
계대출금리가 중금리인 차주집단은 중금리가 아닌 차주집단에 비해 연체율이 낮은 것으로 나
타났다.


또한 중금리 대출시장으로 이동한 차주집단 분석의 경우, 한계대출금리가 과거 저금리 또는
중금리로 대출받았던 차주가 이후 중금리 대출을 추가로 받은 경우 여타 차주집단에 비해 연
체율이 낮음을 발견하였다. 또한 동 차주집단의 경우 추가 대출로 인해 다중채무의 정도가 심
해지더라도, 즉 HHI 지표가 하락하더라도, 연체율 상승폭이 여타 차주집단에 비해 작게 나타
났다. 반면에 과거 고금리로 대출받았던 차주의 경우에는 이러한 현상을 확인할 수 없었다.
결국 중금리 대출시장의 경쟁심화는 다중채무자를 증가시킴에 따라 전체적인 연체율을 높
이는 측면이 있으나, 중금리 차주는 여타 차주에 비하여 취약성이 상대적으로 낮다는 점은 금
융안정 측면에서 긍정적이라 할 수 있다. 다만, 중금리 대출 활성화 등 정책 추진 관점에서 중
금리 차주 가운데 과거 저금리 대출 또는 고금리 대출을 이용한 이력이 있는 경우에는 부실화
가능성이 상대적 높다는 점은 유의할 필요가 있다 하겠다.


일반적으로 중금리 대출의 확대는 Multi Homer를 늘리고 이는 금융업권간의 연계성을 높
이는 것으로 판단된다. Single Homer가 다수를 차지하는 저금리시장과 고금리시장으로 나뉘어
진 금융시장에서는 고금리시장에 속하는 금융소비자의 부실이 저금리 시장으로 전이되는 연결
고리가 상대적으로 크지 않았다. 반면에 중금리 대출 상품의 도입과 확대는 Single Homer들을
Multi Homer로의 전환을 늘리고 이는 금융시장에서 시장 간의 연계성을 높이는 것으로 판단
된다. Multi Homer에 의해 연계성이 높아진 금융시장은 시장간 부실의 전이도를 높이는 역할
도 할 수 있다. 차주의 경제적 또는 비경제적 요인에 의한 부실은 이웃한 금융시장의 부실을
동시에 높이는 역할을 한다건전성 측면에서도 기존 Single Homer가 상대적으로 주가되는 

업권간 시장의 차별화가 가능한 경우에는 건전성 진단이 업권별로 가능하고 그 대응도 업권별로
차별화가 상대적으로 용이하다고 할 수 있겠다. 반면에 중금리대출의 확대로 Multi Homer가
상대적으로 늘어난 시장에서는 건전성의 진단과 대응책 마련에 업권간의 상호 연계성을 더 복
잡하게 고려해야 하는 정책비용의 상승을 불러올 것으로 판단이 된다.